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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로 떠나는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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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소개
1.
게임 소개
게임명 : 디지털로 떠나는 여행
대상 유저 : 디지털 소외를 경험하고 있는 시니어들
게임 제작 엔진 : Unity
게임 플랫폼 : 스마트폰, 태블릿 (세로형)
게임 목적 :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키오스크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일상생활속 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
3.
게임 내용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와 함께 디지털 학습이 가능한 스토리모드 “여행 떠나기“
원하는 디지털 학습을 반복하여 학습할 수 있는 연습모드 “연습하기”
사용자의 학습 추이를 볼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 “결과보기“
4.
게임 프로젝트 가치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게임
1) 키오스크 및 디지털 예매 학습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사용 시 도움이 되도록 한다.
2) 일상생활에서 디지털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을 해소한다.
디지털 소외 격차를 해소하는 게임
1) 디지털 서비스의 증가에 따라 발생한 디지털 소외 격차를 줄인다.
2)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변화해 나가는 사회 시스템에 적응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6.
역할 : 기획 및 개발
7.
개발과정 (기간 : 2023.5~2023.06)
05.30 1차 쇼케이스
06.01 ~ 06.06 | 개발 1주차
06.07 ~ 06.14 | 개발 2주차
06.15 ~ 06.21 | 개발 3주차
8.
최종 구현 내용
메인화면
여행 떠나기 (스토리모드)
연습하기 (연습 모드)
결과보기 (모니터링 시스템)
효과음 구현
9.
자체 피드백
1) 「노년층을 위한 기능성 게임의 유니버설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연구」
「노년층을 위한 기능성 게임의 유니버설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연구」, 김현정(2017)에서는 다양한 게임 콘텐츠 · 높은 그래픽 디자인 수준 · 스토리텔링 전략 활용 · 쉬운 난이도 제공 · 게인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기반으로 시니어 기능성 게임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위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개발 방향을 토대로 “디지털로 떠나는 여행”에 대한 자체 피드백을 진행하였다. 개발 방향과 합치하는 점과, 추가 개발을 고려해야 하는 점들을 아래에 정리하였다.
다양한 게임 컨텐츠
현재 스토리모드 / 연습모드를 통한 게임 컨텐츠 제공
여행떠나기내에스토리컨텐츠추가고려
연습하기내에서더다양한공연및교통편예매컨텐츠고려
음식 주문하기 내에서 다양한 음식점의 키오스크 제공 고려
실제 예매창과 같은 화면 제공 기능 고려
높은 그래픽 디자인 수준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UI 및 그래픽에 관한 선행연구 추가 조사 고려
스토리텔링 전략 활용
현재 게임내 스토리 전략 활용중
스토리 컨텐츠를 늘려 사용자가 게임에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고려
쉬운 난이도 제공 & 개인별 맞춤형 컨텐츠 제공
현재 사용자가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연습모드 제공
현재 사용자 개인플레이에 대한 훈련성과 제공
사용자 개인 수준에 맞춘 학습 조언 제공
다만 결과보기 시스템에 대한 추가 개발 필요. (기능적으로 구현 문제 존재)
스토리모드에서도 사용자가 쉬운 난이도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플레이 전 설명 및 연습모드 제공
연습모드 내에 난이도 시스템을 추가하는 사용자 맞춤형 컨텐츠 제공 고려
10.
결과물 시연 영상